7가지 혀 색깔로 내 건강상태 확인하러 바로가기
7가지 혀 색깔로 내 건강상태 확인하러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평소 혀 색깔에 관심이 많은 분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혀는 건강이랑 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혀의 색깔은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를 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신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혀의 색, 혀의 모양, 혀의 질감 등이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그럼 오늘은 혀 색깔에 따른 건강 상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1.분홍색
일반적으로 혀가 옅은 분홍색을 띄고 있으면 건강한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요. 혀의 표면 또한 중요한데 약간의 백태가 껴 있을 수 있지만 표면이 매끄럽고 균일하다면 정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흰색 혀
백태
백태란 혀 표면에 죽은 세포들, 혹은 음식물 찌꺼기, 박테리아 등이 쌓여 하얗게 끼는 것을 말하는데요. 혀를 깨끗하게 닦지 않거나 물을 마시지 않거나 흡연을 하면 백태가 잘 낀다고 하니 평소 이빨을 닦을 때 혀 까지 같이 닦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구강 칸디다증
구강 칸디다증은 곰팡이인 칸디다 균이 입 안에 과도하게 생긴 것을 말하며 이 균은 입 뿐만 아니라 피부 , 소화기관에도 쉽게 생깁니다.
구강 칸디다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이 칸디다 균의 증식을 막지 못해서 입 안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로 면역질환, 암 그리고 당뇨병 환자에게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항생제나 스테로이드를 길게 사용 할 경우 입 속 세균 균형이 무너지며 칸디다 균이 증식 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조증
침은 입 속 곰팡이 그리고 세균들이 증식 하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침의 분비가 줄어 세균들이 번식하면 칸디다 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영양소의 결핍
철분, 비타민 B12 그리고 엽산 등의 결핍은 면역력을 약하게 하며 이는 칸디다균을 증식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구강 칸디다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혀와 입안에 백태
혀와 입안에 하얗거나 아이보리 색의 패치가 생기는 쉽게 벗겨지지 않으며 벗겨지면 붉은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내의 통증
입 속의 통증 또는 열감이 느껴지며 식사 시 음식을 먹거나 침을 삼킬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혀의 붓기
혀가 붓거나 맛을 느끼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붉은 색
영양소의 결핍
혀가 유독 붉고 매끄럽다면 비타민 B12 또는 엽산의 부족을 의미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혀의 돌기가 평평해지면서 혀가 빨갛게 보일 수 있습니다.
성홍열
일명 딸기 혀라고도 하는데요. 주로 어린이들에게 발생하며 혀가 매우 붉고 거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노란색 혀
박테리아 문제
혀가 노랗게 변하는 것은 입 속 박테리아의 지나친 증식인데요. 구강 상태 청결 문제 등이 원인 입니다.
간 문제
간 건강에 좋지 않을 때도 혀가 노랗게 변할 수 있는데요. 이것은 간이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몸에 쌓이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5.검은색 또는 갈색 혀
혀의 돌기
혀의 돌기가 지나치게 자라면서 음식물이나 박테리아가 돌기에 붙어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 복용 후
특정 약물 또한 혀를 검게 만들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항생제 복용 후에도 혀가 검게 변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며 금방 사라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보라색 혹은 파란색 혀
산소부족
몸 속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혀가 보라색이나 파란색으로 변할 수도 있는데요. 폐 질환, 심혈관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 하여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7. 회색 혀
소화문제
회색 혀는 소화장애나 영양 흡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혀 건강의 중요성
혀는 단순히 맛을 느끼는 기관이 아닌 우리 몸의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기관이므로 혀 건강에도 평소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또한 혀는 다음과 같은 역할도 합니다.
소화 기능의 시작
맛 감각과 영양 섭취
구강 건강과 연결
전신 건강의 신호
면역력과 밀접한 관계
오늘은 혀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평소 혀 색깔에는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는데 혀 색깔로도 현재 몸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니 혀 건강 및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 혀의 색깔이 변할 수 있으니, 이러한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혀 색깔로 내 건강상태 확인하러 바로가기였습니다.
<<관련기사>>
“지금 혀를 쭉 내밀고 색을 보라”… ‘이 색’이면 감염 위험? (naver.com)
다른 건강 정보도 궁금하시면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