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 방법 2023
날씨가 선선해 지면서 해산물 먹기 좋은 계절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비교적 날씨가 선선해 지는 가을이 해산물 먹기에 좋은데요 .하지만 겨울에 더 조심해야 하는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바로 노로 바이러스인데요. 이 노로바이러스는 특히 굴에 많이 있어 굴 먹을 때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노로 바이러스의 증상 및 예방 방법과 굴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 바이러스는 소화기 감염을 유발하는 RNA 바이러스 중 하나로 음식으로 인한 감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바이러스 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평균 12-48시간으로 갑자기 설사, 구토, 고열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소아에게는 구토가 흔하며 어른들은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소장을 감염 시키지 않기에 피가 섞인 변이나 점액성의 설사는 아닙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방법
노로 바이러스 치료에 특수한 항바이러스제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노로 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분 보충을 위해 이온음료를 자주 섭취하고 심한 탈수에는 정맥주사를 통해 수액 공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예방 방법
- 손 씻기: 바이러스를 제거 하는 가장 쉬우면서 기본 적인 방법은 손 씻기 입니다.
- 음식 안전하게 섭취하기: 신선한 음식을 구매하며 구매 후 바로 소비 하여 감염의 위험을 낮쳐 줘야 합니다. 특히 감염자가 만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오염된 물 피하기: 출처를 알 수 없는 물이나 오염된 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염자와 접촉 피하기: 노로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강하므로 감염자와 되도록 접촉을 피하고 혹시 접촉을 했다면 손을 씻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게 굴 섭취하는 방법
굴은 비타민 B 군과 E군이 풍부하며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게만 섭취하신다면 굴은 최고의 영양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신선한 굴을 고르셔야 하는데요. 굴을 구매하실 때는 껍질이 깨지지 않고 굴이 닫혀 있으며 향기가 좋아야 한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손질 할 경우에는 소금물의 농도를 3%에 맞춰 10분간 담가 놓거나 무즙과 물을 섞은 후 5분 정도 두면 이물질이 제거 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노로바이러스는 열에 약하다고 하니 85도에서 1분이상 가열해 드시면 안전하게 섭취 하실 수 있습니다. 굴로 만든 요리에는 굴전, 굴국밥, 굴찜, 굴튀김 등이 있습니다.
<관련기사>
도내 ‘가을 식중독’ 주의보… 주범은 노로바이러스 :: 경남신문 (knnews.co.kr)
건강에 대한 정보가 더 필요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해 주세요.